안녕하세요 인천오빠 왕쿨쿨이 입니다.
날씨가 화창한만큼 경기도 화창하게 좋아지면 좋으련만~
다들 어렵다는 사람들 뿐이지요~ ^^
그러다보니 불황이 계속될수록 마케팅을 통해
매출을 끌어올려~ 보려는 기업들도 늘어나고~ 또한
다양한 마케팅의 방법의 등장으로 인해~ 소비자들도 똑똑해지고
기업들과 자영업자들은 조금더 고객에게 다가가려고 노력합니다.
오늘은 다양한 마케팅 전략 중에 하나인 공짜 마케팅을 말씀드려 보려고 합니다.
지금 제가 이렇게 글을 적고 있는것도 어찌보면 공짜 마케팅의 일환이죠
저는 제블로그를 보는분들에게 제가 읽고 또한 생각한 내용들을 정리하여
글을 적구요~ 제블로그를 보는 분은 제가 책과 인터넷을통해
얻어 정리한 정보를 공짜로 얻는겁니다.
하지만 전 제블로그에 올려놓은 광고를 통해 아주 적지만...
수입을 얻습니다. ㅎㅎㅎ 넘적어용 ㅠ.ㅠ
공짜로 주지만 공짜를 제공하면서
기업(업체) 에서는 다른 방법으로 이익을 얻는것 !!
공짜마케팅 입니다. 그럼 성공사례와 실생활에서 접하고있는
사례를 통해 더 설명해 드리지요~
자 토대는 이책을 통해서 말씀드릴께요~ 쉽게 잘 표현된거 같아서 말이죠~ ^^
전 마케팅 전략 인 공짜마케팅을 여러책을 통해 읽어서 어느정도 이해하고있기에
제일 우리 문화와 쉽게 다가갈수있게 표현한 이책의 내용 일부분을 발췌해
설명 해드리겠습니다.
어려운 마케팅 용어나 설명은 최대한 피하고 저또한 잘모릅니다. 쉽게 해야죠~
고객은 쉬운걸 원하니까요~ ^^
남자분들은 다아는 브랜드 질레트 ~ 아시죠?! 면도기하면 질레트~
광고도 많이 하지만 ~ 점유율 자체가 상당히 높고 제품도 훌륭한 제품이죠
잘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이미지 한컷 올려드릴께요~
자~ 보시니까 이제 아~하 이브랜드 !! 하고 생각이 나실겁니다.
일단 질레트 아니, 면도기 브랜드를 보면 몇개의 회사가 전세계적으로
점유율을 독점하고 있답니다. 이유는 생각보다 면도날 만드는 기술이
어렵고 힘들답니다. ^^
그럼 지금의 질레트가 있었던 가장큰 이유는 무엇이었을까요?!
바로 마케팅전략 의 승리라고 볼수 있습니다.
자 이제 나옵니다. 공짜마케팅의 진수 ~
처음 출시되어 기술은 갖고 있지만 브랜드의 인지도는 적을때 질레트는
결단을 내립니다. 아주 저렴하게 공급하기 시작합니다 . 바로
군부대와 은행등에 저렴하게 납품을 합니다. 원가수준으로 말이죠~
그럼 군부대와 은행등에서는 저렴하게 구매 했기때문에 군부대에서는
군인들에게 나눠주고 은행에서는 고객에게 나눠주기 시작하죠~
그럼 질레트 면도기를 사용한 사람들은 질레트라는 회사의 제품을 이용하고
사용했을때 제품이 만족스러웠다면 다시 재구매하게 돼는 수순을 밟게 돼죠
쉽지 않은 결정이었지만 고도의 전략이 숨겨져있는 마케팅 전략입니다.
고객들은 처음에 공짜로 사용할수 있어 좋아하고 기업입장에서는 재구매를
통해 수입이 지속적으로 창출 됩니다.
질레트에서는 그래서 지금도 보면 면도기 ( 면도날제외) 를 거의 공짜로 나눠주죠
면도기와 면도날은 서로 호환돼야 사용가능하기에 면도기를 사용하다 보면
면도날을 교체할때가 오죠~ 그런상황에 직면하게 되면 자연스레 면도날을
질레트 제품을 사용하게 된답니다.
이런 질레트 같은 회사는 서로 연관되어있는 제품을 팔기때문에 가능합니다.
가만 생각해보면 우리나라 통신회사들도 마찬가지 입니다. 단통법때문에
시끄럽지만 말이죠~
예전에 보조금 전쟁으로 인해 법이 생기긴 했지만 ~
가만생각해보면 조금 의아하긴 했지요?!
왜이렇게 몇십만원씩 보조금을 줄까 하고 말이죠~
공짜마케팅이 아닌 공짜 마케팅인데요~
통신사 즉 통신을 이용하려면 핸드폰을 사용해야 합니다.
즉 단말기라고 칭하면~ 단말기가 있어야 이용을 하는데요~
통신사에서는 사람들이 각자 회사의 통신망을 1만명이 사용하든 ,
10만명이 사용하든 통신망을 유지하는데 비용이 비슷합니다.
물론 통신망을 처음에 많이 설치하는데 많은 비용이 발생합니다.
하지만 설치후 유지 보수비용은 사람수가 많던 적던 비용이
비슷비슷 한거죠~
그러다보니 많은 사람들이 이용해줘야 수익이 더 발생하는것이죠 ~
예를 들면 1만명 사용하는데 1만원이 들었다면 ~
10만명 사용하는데 유지보수비는 13000원정도만 더드는겁니다.
그러다보니 2년 약정을 통해 55000원 요금제를 사용하면
나오는수익이 132만원이 됩니다. 그러니 그거에 대비해서
50만원 지원이라던지 60만원 지원이라던지 하면서 지원하는거죠~
그래도 절반이상의 금액은 나오니까요~ ^^
요즘은 식당가에서도 많이 하는 이벤트 공짜 이벤트 많이 하죠?!
바로 소주 한병 공짜~ 내지는 소주 무료 (공짜) 를 진행합니다.
소주는 무료로 제공해주지만~ 안주 ( 음식 ) 등은 무료가 아닌 이벤트죠
공짜라고해서 고객들을 현혹시키지만~ 실상은 다른제품을 통해서 이익을
보는거죠~ 소주는 원가는 그리 비싸지 않다는것을 알지만~ 사먹으려면
비용이 많이 발생하니 말이죠~
마케팅 전략 중 하나인 공짜 마케팅~ 어렵지 않습니다.
하지만 소비자와 기업간의 서로 윈윈 할수있는 마케팅 이라 제생각엔
가장 이상적인 마케팅이지 않을까 합니다.
마케팅이라는것이 생각해보면 그리 어려운것이 아닙니다. 소비자에게
혹은 고객에게 이득을 주고 기업도 이득을 얻는 방법을 찾아 알리는것이
아닐까 합니다.
저도 요즘 일을 하면서 느끼는것이 마케팅이란것이 접하기전엔 어려운
분야라고 생각했지만 결국 고객의 입장에서 이로운것을 찾고
그속에서 이윤을 창출할수있는것이 가장좋은 마케팅이 아닐까 하고
생각 해봅니다.
'인천오빠 왕쿨쿨이가 본책들 '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만족에어컨 을 추천합니다. (에어컨설치 전문브랜드) (0) | 2020.02.05 |
---|---|
읽기 좋은책 사장의 길 한번 좋은책 읽어보세요 (0) | 2017.02.10 |